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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 잘쓰는 유용한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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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 잘쓰는 유용한팁!

스마트지식 2017. 3. 2.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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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 잘쓰는 유용한팁!

 


가계부 쓰시는 분~~?! 아마, 스마트폰으로 가계부를 쓰시든- 펜으로 가계부를 쓰시든! 경제적인 지출과 자금출납 관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하지만, ‘가계부를 써야지’라고 마음먹고는 몇 달 가지 않아 포기해버리거나- 원칙 없는 가계부쓰기로 인해 이리 꼬이고 저리 꼬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좀 더 효과적으로 가계부 잘쓰는 유용한팁! 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Step 1. 항목 정하기!


‘가계부 양식’이 이미 정리되어 판매되는 가계부의 경우 ‘항목’이 주어져있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은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작성자의 기호에 맞게 항목을 자유롭게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항목’을 정하는 것이 가계부 쓰기의 기초가 되는 거죠!

 

 


Step 2. 항목별 번호를 정하고 내용과 금액 적기!


항목을 다 정하셨다면, 항목별로 ‘가장 지출예상이 많은 순서대로’ 번호를 정합니다. 이후, 세부적인 지출내용과 금액을 적어주는 것이지요. 즉, 항목번호 : 지출내용 : 지출금액 순으로 적어주면 보기가 편하겠죠?!

 

 

 


Step 3. 카드사용내역은 기간을 정해 두고 정기적으로!


카드명세서가 도착하는 날 힘들게 정리하기보다는, 일주일에 1회 혹은 2회 정도로 기간을 정해두고 정기적으로 카드사 홈페이지 /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내역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요즘엔 카드 사용량이 많으므로, 결코 밀려서는 안 되겠죠?!

 


Step 4. 월 결산/연 결산 하기.


자, 우리는 항목만 분류하지 않고 ‘항목번호’도 붙여놓았죠?! 항목만 분류하고 가계부에는 지출내용과 금액만 적어놓은 것과 달리, 우리에겐 보기 쉬운 ‘번호’가 있기에! 항목번호만 확인하면 결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결산을 하지 않고도 매우 손쉽게 ‘월 결산’이 가능해진다는 사실!

 

 

Step 5. 엑셀로 정리하고 반성의 시간 가지기.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좀 더 경제적으로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서겠죠?! 월 결산을 하는 날을 정해두고, 당월과 익월의 지출규모를 쭈욱~ 파악하고, 잔액과 예상수입 내에서의 지출을 할 수 있도록 비교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월말 잔액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의 액수가 커지도록 노력할 수 있겠지요?!


지금까지 컴팩트하고 효율적으로 가계부 잘쓰는 유용한팁! 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처음엔 가계부 쓰는 것이 귀찮아도, 한 달- 두 달의 기록이 쌓이고, 일 년, 이 년 쌓이다 보면 스스로가 평소에 어떤 소비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불필요하고 고쳐야할 소비습관은 ‘바꿔야겠다’고 마음먹게 되지요. 이렇게 쌓이게 된 가계부, 너무 오래 지난 가계부가 아니라면 최소 2년간의 가계부는 차곡차곡 모아서 ‘과거에는 이런 날에 얼마나 지출했는지’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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