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6-02 20:43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넓고 얕은 모든 지식

넓고 얕은 마게팅 소식, 2019 트렌드코리아 본문

넓고 얕은 마케팅 소식

넓고 얕은 마게팅 소식, 2019 트렌드코리아

스마트지식 2018. 10. 29. 11: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이슈를 전하는 시간입니다! (와아~~).

바로 트렌드코리아 2019입니다.


1. 트렌드코리아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는

2007년 이후 해마다 다음해에 한국을 선도할

메가 소비 트렌드를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김난도 교수가 진두지휘하여 키워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키워드는 내년 소비트렌드를 반영하고 파급력이 있기에

기업도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2. 2018년 트렌드코리아 인기 키워드


그럼 2018년 트렌드코리아가 선정한 키워드 중 인기키워드를 알아볼까요?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키워드입니다.




워라벨: 워크 앤 라이프 벨런스 (Work and Life balance)

적당히 벌면서 잘 살기를 희망하는 젊은 직장인 세대를 칭하는 말

삶의 질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소확행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자신만의 소박한 행복을 찾는 것

누군가에게는 별볼일 없어도 나에게는 작은 행복감을 의미합니다.

 

다들 소확행 하나씩 있나요? ^^


케렌시아: 투우장의 소가 경기를 앞두고 잠시 숨을 고르는 자신만의 공간

케렌시아는 단순한 휴식 장소가 아니라 마음을 추스르고 전장을 나갈 준비를 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공간을 의미합니다!


3. 2019년 트렌드코리아 트렌드

2018년 키워드를 보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사용된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2019년 트렌드코리아 키워드를 살펴볼까요?!



트렌드코리아에서는 2019년 한 해를 돼지꿈(PIGGY DREAM)으로 제시했습니다.

한국인에게 돼지는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사람들의 마음 속에 담긴 가치관은 소비와 뗄 수가 없죠.

 

김난도 교수는 2019년 트렌드를 이렇게 요약합니다

원자화,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콘셉트를 찾아가는 여정이다


그럼 2019 트렌드코리아 키워드 5개를 살펴보겠습니다.

키워드 하나씩 살펴볼까요?



 콘셉트를 연출하라

개인이나 기업 모두 살아남기 위해선 단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열광하는 콘셉트에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세포마켓

1인 사업자들이SNS와 플랫폼을 통해 퍼져나가는 모습은

마치 세포와 같다는 의미에서 사용합니다.

그만큼 세분화된 시장과 소비 욕구를 의미합니다!  

 

뉴트로

일방적인 과거의 재현이 아닌 과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의미하는 키워드입니다.

 

필환경

최근 미세먼지나 폭염 등 극심한 기상이변에 맞닥뜨린 소비자들이 

친환경을 넘어 살기위한 필환경을 택한다고 예측했다.

 

데시션

모든 의사결정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2019년에는 Data + Decision 포인트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음 시간에 2019 트렌드코리아 5가지 더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시사점



트렌드코리아에서 선정된 키워드는 내년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트렌드코리아에서 선정한 키워드를 맹목적으로 받아드리지 않고 

이해하고 사용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또한,

신조어란 기존에 있는 단어가 아니기에 생소하면서 반대로 신선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언어 생활에 영향을 줍니다!  

다만, 무분별하게 신조어를 사용하지 말고 신조어 속에서

표현하는 우리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이 더욱 필요하겠죠


다음 시간에 더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 안녕~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