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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업 가치 5순위 본문

넓고 얕은 마케팅 소식

IT기업 가치 5순위

스마트지식 2018. 12. 17.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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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소식을 전하는 스마럴입니다. 오늘은 IT기업 매출 순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시대에 따라 시장에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기업은 변화했습니다. 50~60년대는 포드, GM과 같은 자동차 생산 기업이었습니다. 70~80년대 기업가치가 높았던 5가지 기업은 원유 채굴 업체였습니다. 현재 21세기 기업 가치 1~5위는 IT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들이 순위에 있고 그들의 강점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애플

21세기 가장 혁신적인 인물로 꼽히는 인물은 스티브잡스 입니다. 그가 이끈 애플도 혁신적인 기업으로 뽑힙니다. 시가 총액 1억 달러를 달성한 애플의 성공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애플의 성공 요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패쇄에코시스템은 애플이 구축하고 있는 가장 큰 특이한 점 중 하나입니다. 앱 다운과 호환에 대해 자유로운 경쟁사 안드로이드에 비해 애플은 철저하게 패쇄적 입니다. 애플은 항상 애플 기기끼리 호환을 할 수 있게 만든 패쇄성이 이용하는 소비자에게는 편리함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애플의 패쇄성은 충성스런 소비자를 양성했습니다. 애플의 호환성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다른 기기로 변경 시에 전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성공 이유는 애들의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UX / UI입니다. 소비자 친화적인 애플의 디자인은 이용하는 사람에게 편리함을 제공했습니다. 



알파벳(구글)

2017년 구글은 매출 1천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무형의 서비스를 파는 인터넷 기업 구글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구글은 검색 서비스로 매출을 올리지 않습니다.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되 광고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무료는 구글의 가장 큰 성공 요인입니다. 

광범위한 플랫폼 운영도 구글의 다른 성공요인 입니다. 유튜브, 구글 독스, 구글 애널리틱스 등 다수의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플랫폼은 막대한 광고 수익을 운영할 수 있는 원천이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퍼스널 컴퓨터의 개념을 처음으로 세상에 알린 마이크로소프트는 창립 년도 75년으로부터 45년이 흘렀습니다. 현재도 전세계에 영향력을 끼치는 IT기업으로 남아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혁신의 중요성을 알았고 윈도우라는 컴퓨터 운영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단순 제품 개발에 집중하지 않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재 경영에 집중했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맞춰 유능한 인재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당신보다 더 나은 인재를 개발하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채용철학에서부터 인재를 향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욕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존


“이익보다 시장을 지배하라”는 외침 속에서 아마존의 성공 요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책을 팔던 인터넷 서점은 어떻게 100조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을까요? 

먼저 당장의 이익보단 미래의 수익을 생각했습니다. 아마존의 연구 개발 비용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를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다른 성공 요인은 유료 회원에 대한 전폭적인 서비스 지원입니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프라임 서비스를 이용하면 음악과 드라마, 영화 등이 공짜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굳이 애플이나 넷플릭스에 돈을 지불할 이유가 없습니다. 



페이스북 

2004년 출시한 페이스북은 2018년 전세계 기업가치 5위에 달하는 기업이 됐습니다.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은 3가지로 압축됩니다. 

첫 번째, 소비자의 니즈 파악입니다. 페이스북은 개인 정보를 보호하길 원하는 소비자를 이해했습니다. 이를 위해 로그인 하기 전까지 대부분의 정보를 볼 수 없으며, 철저히 개인화 영역에 의존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페이스북은 소통에 집중했습니다.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사용자에게 ‘알 수도 있는 사람’이라는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사용자 간의 큰 소통을 이끌었습니다. 

세 번째, 발 빠른 수익 모델 확립입니다. 고객 확보를 안정적으로 진행한 페이스북은 타겟 광고를 통해 효율성 및 수익성 향상에 집중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은 IT기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각 기업은 자신의 강점에 집중했기 때문에 기업 가치가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모두 IT기업이라는 점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세계를 관통하는 상황도 이들의 성공에 기여했습니다.

다음 시간에 더 알찬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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